반응형

제목이 쓰여져 있는 섬네일 사진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PC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아파트 청약을 쉽게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2022년에는 누구나 소망하는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실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파트 청약

아파트 청약이란 기존에 건축된 아파트가 아닌 새로 신축되는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받게 되는 권리를 말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따라 청약할 수 있는 조건은 다르게 적용되며,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주어지는 순위에 따라 경쟁을 하게 되고, 경쟁자들 사이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이 당첨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따라 다른 청약 조건을 안내하는사진

 

아파트 청약 조건

대한민국에서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한 권리를 얻기 위해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 필요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청약 모두 적용되는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아파트를 청약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 되며 특별공급에 따라 예외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아파트 청약 조건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소지 여부는 모든 국민에게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약 조건을 위한 주택 청약 종합 저축 통장 사진

 

아파트 청약 통장 통합

과거 아파트 청약을 위해서는 국민주택 또는 민영주택에 따라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저축으로 나누어진 청약통장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해야 했지만, 2015년도부터 청약 제도의 개편으로, 현재의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즉 아파트 청약과 관련하여 번거로웠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이 주택 청약 종합저축 하나로 통합되는걸 안내하는 사진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장단점

청약통장이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개선되며 주택 유형에 따라 선택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없어졌다는 부분은 장점이지만,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청약통장 가입자들의 경우 통합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변경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개설할 때 신규 가입으로 진행해야 하며, 이때 아파트 청약을 위해 기존의 청약통장에 납입되었던 금액과 횟수는 인정받을 수 없다는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기존의 청약 통장 가입자가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신규가입은 불가하다는 항목을 나타낸 사진

 

아파트(주택) 청약 신청 방법

아파트(주택) 청약 신청 방법은 PC 인터넷 청약 홈과 모바일 청약 홈 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둘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약 홈 홈페이지와 신청방법은 아래 글에서 링크와 함께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PC 인터넷으로 로그인하실 때는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인증서가 저장돼 있는 PC에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PC인터넷과 모바일앱에서 청약 신청하는 순서를 정리하여 나타낸 사진

 

 

신청 가능 시간 

아파트(주택) 청약 신청 가능 시간은 평일에만 가능하며, 시간은 평일 오전 08:00 ~ 오후 17:30까지 입니다. 아파트 청약 접수 결과 조회는 청약 일로부터 3개월간 오전 08:00 ~  밤 21:30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내역 조회는 오전 08:00 ~ 오후 17:30까지 가능합니다.

 

신청 가능한 시간대를 목록으로 나타낸 사진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PC 인터넷)

① 먼저 아래 사진을 클릭하셔서 청약 홈에 접속합니다.

 

아파트 그림이 그려있는 사진

중앙에 빨갛게 표시한 청약신청을 선택한 후 청약조건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③ ​청약신청이 시작되면 현재 청약 가능한 아파트 내역 중 주택 선택과 주택형을 선택하신 뒤 청약자격 확인과 거주지 확인 그리고 무주택기간 등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청약신청 내역 확인과 연락처 및 주소를 입력하신 뒤, 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을 하시면 아파트 청약이 완료됩니다.

 

신청할때 유의사항을 안내하는 사진

 

청약 가상 체험하기

​아파트 청약이 처음이시라면 청약 가상체험을 통해 실제 청약과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 목록 → 모집공고 → 단지 청약 연습 → 청약 가상체험을 클릭하시면 실제 청약신청과 같이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과 청약자격 확인 등으로 청약 완료까지 직접 체험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가상체험하기 접속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사진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모바일 앱)

PC 인터넷 청약 홈과 동일하게 모바일 앱으로도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스토어에서 청약 홈 모바일앱을 설치하신 뒤 화면 우측에 있는 더보기를 선택합니다. 목록에서 유형에 맞는 청약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에서 청약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사진

 

 

방문신청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아파트 청약신청도 가능합니다. 일반 공급일 경우 인터넷 청약신청이 원칙이며, 고령자와 장애인과 같은 정보취약계층의 경우 직접 은행 방문으로 주택공급신청서, 청약통장사본을 가지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할때 유의사항과 준비물을 안내하는 사진

 

당첨차 확인

아파트 청약신청 후 당첨자 확인은 당첨자 발표일에 유선전화나 청약 홈 등에서 개별적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첨이 되면 입주대상자로 분류되며, 서류 제출 기간에 자격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격 확인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당첨자 계약 체결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는 신분증과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이후  중도금과 계약금을 납부하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을 카카오페이 청약 방법을 예로 들어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 금리가 낮고 근로소득만으로 돈을 모으기가 어려워지면서 주식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공

meta.goodplaner.com

 

이상으로 아파트(주택) 청약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인기 있는 지역의 아파트는 경쟁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첨되기까지 쉬운 여정은 아니겠지만 2022년 새해에는 좋은 소식이 함께 하길 응원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