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섬네일 사진

자폐 스펙트럼 증상 원인 완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증상이 생기면 아이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며 성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자폐 스펙트럼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폐 스펙트럼이란

자폐 스펙트럼이란 자폐증 및 자폐증의 진단 기준에는 못 미치지만, 일부분 유사한 자폐 특징이 나타나는 여러 증후군을 합쳐 자폐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3살 이전에 나타나며 정신지체, 언어장애, 학습장애, 뇌전증 등 전반적인 발달에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또 다른 장애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또래보다 말은 늦게 트였지만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기다려주면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하던 아이의 언어발달 문제가 오래 지속되거나 다른 행동문제들까지 더 심해지면서 결국 늦게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발달을 하는 아이들과 자폐증으로 진단받는 아이들은 일찍부터 명확한 차이를 보입니다.

엄마가 울고 있는 아이를 감싸주고 있는 모습

자폐 스펙트럼 증상

자폐 스펙트럼 증상은 크게 상호작용 장애, 상동 행동 장애, 호명 반응 장애로 나뉩니다.

① 상호작용 장애

아이가 눈 맞춤을 제대로 하지 않을 때는 자폐 스펙트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생후 6주 무렵이면 배냇짓이 아닌 진짜 미소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생후 1개월~2개월경의 아기들은 사람에게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소리가 나는 쪽을 보거나 자신에게 말을 걸어주는 어른을 보면서 미소 짓기도 합니다. 또한 흥미를 끄는 어른이 있으면 짧지만 눈 맞춤을 하기도 합니다. 2개월~3개월이 되면 유독 엄마에게 더 많은 소리를 내고, 자신에게 말을 거는 사람의 얼굴을 바라봅니다. 일반적으로 만 3개월 미만의 아이들은 사람을 향해 소리를 내고, 어른과 소통하면서 미소를 짓고, 즐거운 표정도 지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3개월 ~ 6개월이 되면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방향을 더 잘 찾을 수 있고 움직이는 것을 따라 시선을 옮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기가 사람을 향해 미소를 잘 짓지 않거나 혹은 사람보다는 사물을 보며 미소 지을 때가 많거나 표정이 거의 없거나 하는 등의 눈 맞춤이 없다면 자폐 스펙트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도리도리','잼잼이','까꿍~'을 하면 목구멍을 울리면서 우~,구~,쿠~와 같은 옹알이를 하며 방긋 웃거나 '잼잼이'를 본인이 따라 해 보기 마련이지만, 행동을 따라 하지 않고 웃는 반응이 없다면 자폐 스펙트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② 상동 행동 장애

아무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행동하거나 소리를 내는 경향을 가리켜 상동 행동 장애라고 하는데 이것도 자폐 스펙트럼의 한 증상입니다. 상동 행동 장애는 혼자서 왔다 갔다 하거나 제자리를 빙글빙글 돌거나 위아래로 뛰는 단순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특정 단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거나 상대가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는 본인이 생각한 곳에 그 물건이 항상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강박증상이 있거나 반드시 가야 하는 길로 가려고 하는 성향이 있고, 알파벳이나 숫자에도 강한 집착을 보입니다. 아이가 정리 정돈을 잘하고, 알파벳과 숫자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며, 부모님은 아이의 자폐 증상을 전혀 의심하지 않고, '우리 아이가 이렇게 잘하는구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③​ 호명 반응 장애

자폐 스펙트럼의 증상인 호명 반응 의심 여부는 아이가 12개월경(돌 무렵)이 되었을 때, 이름을 부르는데도 별다르게 반응을 하지 않거나 또는 반응을 하는데도 본인 이름을 인지하고 반응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저 말소리 자체에 반응하는 것인지에 따라 의심 여부를 확인합니다. 아이가 무언가를 가리키거나 보여주기 같은 몸짓이 적거나 혹은 아예 없고 자신의 이름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는다면 발달 이상 징후로 보셔야 합니다.

해드폰을 끼고 있는 아이가 왼쪽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

​자폐 스펙트럼 원인 

100명의 아이들 중 2명~3명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폐 스펙트럼은 뇌에 발생하는 선천적인 신경학적 오류가 원인입니다. 특히 우뇌 쪽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자폐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완치방법

자폐 스펙트럼을 완치하는 방법은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아이의 사회 활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는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아이의 정서 및 행동, 학업 발달에 예후가 좋으며, 아이의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특수 교육, 언어 치료, 행동 치료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폐 스펙트럼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종이로 만든 빨간색 하트 모형을 아이가 바닥에서 만지고 있는 모습

 

이상으로 자폐 스펙트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완치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불순 원인 증상 해결방법  (2) 2022.01.18
고구마 효능 보관방법  (0) 2021.11.08
면역력에 좋은 음식 TOP 5  (0) 2021.09.21
고혈압 증상 원인 치료방법  (0) 2021.09.17
면역력에 좋은 곶감 효능 10가지  (0) 2021.09.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