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매 예방하는 방법

치매 예방 하는 방법

요즘 우리나라는 고령화와 더불어 치매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노인에게만 생기는 병이라고 알려졌던 치매가 젊은 연령층에도 꾸준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퇴행성 뇌질환이라고 불리는 치매는 기억력, 판단력, 언어능력 기능이 저하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성 장애를 말한다. 치매는 미리미리 진단하고 치료하면 이겨낼 수 있다. 현재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보건소마다 치매 조기검진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고 한다.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들에게는 무료검진이라고 한다. 치매를 위한 최상의 치료는 예방이다. 아직까지 예방접종과 같은 확실한 예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치매 발병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우울증, 혈관성 질환, 뇌손상과 같은 위험인자들을 잘 조절하고 ,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치매의 위험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을 몇 가지 소개해 보려고 한다. 첫째는 일주일에 3번 이상 규칙적으로 걷는 운동이 좋다고 한다. 둘째는 오메가 3이 풍부한 생선과 섬유질이 풍부한 여러 채소들을 골고루 먹으면 좋다고 한다. 또한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하는 꾸준한 글쓰기 연습이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평소 취미 생활을 위한 운동을 한 가지 정하고 평생 즐길 수 있으면 좋다고 한다. 독서도 치매예방에 안성맞춤이라고 한다. 또한 흡연은 치매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흡연을 하고 있다면 금연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과도한 음주도 치매에 걸릴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절제된 음주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머리는 다치지 않게 각별히 유의하는 게 좋다고 한다. 일 년에 한 번 보건소에서 정기적으로 치매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며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한다. 요즘은 치매가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생하는 것만큼, 젊어서부터 치매 예방을 위해 다음 몇 가지 수칙이 있다고 하니 아래 글을 읽어 보도록 하자. 하루 세 끼를 꼭 챙겨서 먹는 습관을 들인다. 식사는 등 푸른 생선과 채소, 과일이 포함된 식단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젊은 연령대는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운동을 할 때는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를 부딪히는 것에 각별히 주의한다. 만약 다쳤을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장년기라면 특히 우울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우울증과 치매는 상관관계가 높다고 하니 우울증이 의심되면 병원에서 치료를 하는 것이 적극 권장된다고 한다. 노년기에 접어든 경우라면 매일 뇌신경을 자극하는 손 운동과 안면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에 이와 관련된 취미활동을 즐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다. 또한 노인복지관. 경로당과 같은 곳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다고 하니 여러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며 소통하는 게 좋습니다.

치매를 극복하는 방법

오늘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늘어나는 치매 현황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포스팅을 하는 동안 그동안에 몰랐던 다양한 방법 중에 치매예방을 위해 꾸준한 글쓰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 블로그를 하며 꾸준한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도 정말 좋은 습관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글 쓰는 동안 두뇌를 자극하며 생각하면서 글을 쓰게 되므로 뇌 운동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글쓰기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글쓰기 실력도 향상할 수 있으니 정말 여러모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을 생활화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저의 외할머니는 오랜 시간 동안 치매를 앓으며 고생을 하였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본인이 겪는 고통도 있지만 가족들에게도 더할 나위 없는 고통이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의 이모는 노인 치매 전문 병원에 입원해 있는 외할머니를 돌보느라 수년 동안 고생을 하였습니다. 치매는 내가 사랑하는 가족에게 짐이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단 한번 주어지는 인생을 행복하게 보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남은 노후의 삶을 병원에서 고통스럽게 보내며 가족들에게 까지 고생을 안겨주는 치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위에 소개된 치매 예방 수칙들을 잘 활용하여 아픔 없는 행복한 인생을 영위하기 위해 우리 모두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