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사진

호주 이민 종류와 기술이민 직업군, 호주이민 난이도와 영주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호주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호주 이민 종류

호주이민 종류는 사업이민, 투자이민, 기술이민, 취업이민 그리고 결혼이민(가족이민) 이렇게 5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그중에서 호주이민을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은 기술이민(독립 기술이민)입니다. 독립 기술이민을 위해서는 학력과 경력 그리고 기술이민 직업군으로 기술 심사를 보게 되며, 아이엘츠 점수 6.0도 함께 요구됩니다. 토플 점수로 아이엘츠 점수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호주 기술이민 직업군

지난 2020년과 2021년 호주 기술이민 직업군과 영주권 취득자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이민 직업군 영주권 취득자 수
간호사 3,670명
소프트웨어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3,121명
회계사 2,065명
ICT 비지니스 및 시스템 분석가 1,108명
토목엔지니어링 전문가 1,106명
공업용 설비 생산기사 907명
GP 및 상주 의료 담당자 852명
기타 엔지니어링 전문가 699명
요리사 679명
조리사  610명

호주 이민 난이도

호주이민 난이도는 과거에 비해 높은 아이엘츠 점수를 요구하며 어려워졌지만, 그중에서 요리(Commercial Cookery)는 다른 기술이민 직업군과 비교하여 낮은 아이엘츠 점수(Ielts 6.0)를 요구하고, 제가 직접 이와 관련하여 영주권을 취득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요리와 연관 지어 호주이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호주 이민 영주권

호주이민을 위해 요리로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요리 전공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하며, 이를 위해 호주 국립 직업 전문학교인 TAFE에서 요리를 전공하거나 일반 사설 직업전문학교로 입학해 2년 동안 요리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배우게 됩니다. 또한 영주권을 취득할 때 일에 대한 경력이 요구되는데, 인구 저밀도 지역을 직접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일할수 있는 음식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요리학교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임금을 줘야 하는 고용주 입장에서는 능숙하게 일할 수 있는 경력이 있는 자를 고용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구 저밀도 지역에서 일한 경력이 영주권 취득에 훨씬 유리합니다.

 

아이엘츠 공부법

호주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이엘츠(IELTS) 점수 6.0이 필요합니다. IELTS 시험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나뉘어 평가합니다. 

1. 읽기 영역은 주제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는 한 번도 보지 못한 주제의 본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단어를 무작정 외우기에는 학문적인 단어들도 많이 나오고, 모든 주제를 다루는 것은 무리이므로, 단어장을 보고 단어를 외우지 않고 본문을 풀어보면서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앞뒤 문장으로 단어의 뜻을 추론한 후, 기억하는 과정을 거치는 게 좋습니다. 단어를 외운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문맥을 보고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보다 훨씬 기억에 많이 남고 다른 주제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도 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 지문이 길기 때문에 속독하는 연습이 필요한데, 속독이 어렵다면 문제를 먼저 읽어 본 후 문단에서 답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2. 쓰기 영역은 글쓰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글의 주제 전달이 확실해야 합니다. 글쓴이의 주장이 명료하고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 논리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고급 어휘를 쓰고 문법이 정확하더라도 글의 흐름이 어색하면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니 쉬운 어휘를 쓰더라도 글의 흐름을 논리 정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말하기 영역은 채점관과 서로 마주 앉아 녹음기를 녹음하며, 면접관이 면접을 보는 것처럼 진행되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고, 지나친 단답식보다 적당히 긴 답안으로 말을 해야  배점이 높습니다.

호주 이민 현실 

과거 개그맨 최양락, 팽현숙 부부는 호주 시드니로 이민을 떠났다가 한국으로 다시 역이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최양락은 출연 중이었던 개그프로에서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중도하차하라는 압력을 받자 연예계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무작정 호주로 이민을 떠났다고 합니다. 가족과 함께 무작정 떠난 호주이민은 순탄하지 못했다고 방송에서 고백했는데요. 부족한 영어실력 때문에 일자리를 구하는 것도 문제였지만 높은 집세와 생활비 때문에 호주 생활 일 년 만에 가지고 갔던 돈이 바닥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호주 학교에 등교하는 어린 딸은 호주에 남겨두고 최양락 부부는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최양락과 팽현숙이 계곡물에 들어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

호주 이민 후회

호주이민을 가기 전 왜 호주로 이민을 가는지 진지한 고민이 해보셔야 합니다. 무작정 계획 없이 호주이민을 가게 되면 뜻밖의 어려움들이 생활 전반에 다가오기 때문에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호주이민을 준비해야 합니다. 호주이민에 대하여 막연한 환상만 가지고 한국에서 겪는 여러 문제들이 싫어서 무작정 도피성 이민을 떠난다면 호주로 이민했던 것을 후회하실 수 있습니다. 호주영주권을 받지 못하거나 직장을 구하지 못해 경제적 빈곤함을 겪는 문제를 떠나 가장 먼저 호주에 사는 것 자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이 가장 성공적인 호주이민이라고 할 수 있수 있습니다.

 

호주이민을 생각할때 절대로 선입견을 가지면 안되는 이유

호주이민을 생각할 때 절대로 선입견을 가지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오랜 시간 호주에 살았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호주 이민 선입견이 왜 위험한가 몇 달 전 우연히 서

meta.goodplaner.com

 

 

해외 이민 실제 생활 경험 후기

해외 이민 실제 생활 경험 후기를 제가 호주에 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호주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뉴질랜드 기타 여러 나라 상황과도 크게 다르지 않

meta.goodplaner.com

 

 

해외 이민을 생각한다면 특히 주의해야 할 점

해외 이민을 생각한다면 특히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한국에 살면서 한 번쯤은 해외 이민에 대해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민이란 인스타그램이나 블로

meta.goodplaner.com

 

이상으로 호주이민에 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호주이민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