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방법

주식 / / 2021. 10. 25. 00:00
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사진

공모주 청약 방법을 카카오페이 청약 방법을 예로 들어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 금리가 낮고 근로소득만으로 돈을 모으기가 어려워지면서 주식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공모주가 무엇인지에 관한 개념부터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그리고 공모주 일정 확인에 대한 글을 읽어보시고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주란

공모주란 일반인 투자자도 모집하여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주식을 발행하기 전 개인투자자들도 모집하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공모주의 반대 개념으로는 사모 주가 있습니다. 사모 주는 일반인이 아닌 투자자만을 모집하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나 기금 관련 법인 또는 해당 기업과 관련 있는 사람(법인)을 모집해 발행하는 주식입니다.

 

공모주가 모바일로 주식을 확인하고 있는 사진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은 신규 상장 기업의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 청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 짓는 아파트를 분양할 때, 분양받고자 하는 사람이 청약을 넣는 것과 유사합니다. 보통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에서 주관합니다. 청약을 넣는 일반인은 청약 최종 경쟁률과 총 청약자 수에 따라 주식을 배정받습니다. 아래 사진은 공모주 상장 순서입니다.

 

상장순서를 나타내는 사진

 

공모주 배정

공모주 배정에는 먼저 균등방식과 비례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균등방식은 총 청약인원에 대해 1/N로 배정하는 것이고, 비례방식은 경쟁률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것으로, 청약 증거금을 많이 청약할수록 유리합니다. 그리고 균등 청약, 비례 청약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며 균등 기본값이 10주인 경우, 10주 이상의 증거금을 넣으면 균등 배정과 비례 배정 모두 참여한 것입니다. 

 

비례 배정과 균등 배정 차이점을 간추려 정리한 사진

 

공모주 청약 변경

2021년 6월 19일 이전에는 공모주 중복청약이 가능해 투자자들이 여러 증권사에 청약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여러 증권사에 많이 청약할수록 배정받기에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청약 경쟁 과열을 불러오고 시장이 교란될 수 있어 6월 19일부로 중복청약 불가로 공모주 청약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증권사에서 공모주 중복 청약 여부를 확인 후 최초로 청약한 건만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증권사 중에 단 한 곳 만을 선택해 청약해야 하므로, 주관 증권사 중 경쟁률이 낮을 것 같은 증권사를 선택해 청약하고 예수금을 넣으시면 됩니다. 청약을 넣을 때는 해당 증권사 계좌는 반드시 있어야 하며, 청약 당일에도 비대면 계좌 개설은 가능하지만, 가급적 하루나 이틀 전에 가입하셔서 메뉴를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영업점에서 계좌 개설 시 공모 전일까지 개설해야 함)

 

예수금

예수금이란 미리 받아둔 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거래에 사용하기 전 일시적으로 가지고 있는 돈을 말합니다. 증권 계좌에 돈을 이체하면 예수금이라는 항목에 이체해둔 돈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전에 잠시 보관하고 있는 금액을 말하며, 입출금 계좌에 있는 돈과 비슷한 개념이라 소액이지만 이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매도한 금액도 예수금에 속하며, 매도금은 바로 다른 주식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약증거금

주식은 '유가증권'입니다. 이는 넓은 의미의 화폐에 속하는 것이므로 아무 담보 없이 신청은 불가합니다. 따라서 공모주 청약을 넣을 때는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청약증거금은 공시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청약금액의 50%가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공모가 1만 원 주식을 10주 동안 청약하려면 청약금액은 10만 원(1만 원 X 10주)이지만 청약증거금은 청약금액의 50% 이므로 5만 원을 넣으면 됩니다. 이후 몇 주동안 배정받았느냐에 따라 청약증거금은 환불일에 환불되거나 더 납입해야 합니다. 만약 공모가 1만 원 주식을 10주 동안 청약 신청을 했는데 3주만 배정받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청약증거금으로 청약금액 50%인 5만 원을 공모주 청약증거금으로 넣었다면, 청약증거금 5만 원에서 배정받은 3만 원(1만 원 X 3주)을 제외한 2만 원을 환불받게 됩니다. 만약 10주 동안 청약해서 10주 모두 배정받았다면 추가 5만 원(청약금액 10만 원에서 미리 납입한 청약증거금 5만 원을 빼고 남은 금액)을 납입해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공모주 공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공모주 청약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전자공시시스템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청약일정 텝을 안내하는 사진

 

카카오페이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을 글로만 설명해 드리면 기억에 잘 남지 않을 수 있으므로, 요즘 크게 주목받는 카카오페이 청약방법을 예로 들어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먼저 금육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하셔서 공모게시판 → 지분증권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지분증권 텝을 안내하는 사진

 

② 지분증권에 접속하시면 공모주 청약이 있을 회사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아래 사진과 같이 카카오페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카카오 페이에 관한 증권발행조건 확정이 뜹니다.

 

카카오페이 증권발행조건 확정을 안내하는 사진

 

③ 스크롤을 내려 모집 또는 매출 절차 등에 관한 사항과 공모 관련 일반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현재 카카오페이 공모주 예정가액은 90.000원, 청약 기일은 10월 25일~26일이며, 청약증거금은 50%입니다.

 

일반투자자가 알아야 할 청약개시일과 종료일을 나타낸 사진

 

정리 및 요약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 앱 메뉴에서 '공모주 청약'을 터치하시고, 안내에 따라 청약하시면 됩니다. 각 증권사마다 앱 메뉴는 비슷하므로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만약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을 원하신다면, 현재 예상가가 90,000원이므로 예상가대로 계산하여 10주 동안 청약예금을 넣으시려면 총 청약 금액 90만 원의 50%인 45만 원을 공모주 청약예금으로 넣으면 됩니다. 만약 청약 넣은 10주 모두 배정을 받았다면, 나머지 50% 금액을 주금납입기일(10월 28일)에 넣으시면 되고, 청약증거금보다 낮은 금액으로 배정받았다면 그 차액만큼 주금 남기일에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PC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아파트 청약을 쉽게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2022년에는 누구나 소

meta.goodplaner.com

증거금보다 돈을 더 내야 하는데 돈을 추가 납입하지 않는다면, 납입하지 않은 금액만큼의 주식을 증권사(인수인)가 가져가므로 주금납입기일까지 청약받은 금액을 모두 넣도록 해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외에 다른 여러 기업의 공모주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관심 있는 공모주가 있다면 위에 안내한 링크를 타시고 전자공시 시스템에 방문하셔서 가급적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협 주식계좌 개설방법  (0) 2021.11.10
홍준표 관련주 TOP 4  (0) 2021.10.15
동화약품 주가 전망  (0) 2021.10.01
신풍제약 피라맥스 주가  (0) 2021.09.30
한국비엔씨 주가  (0) 2021.09.2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