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사진

고혈압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시간 고혈압 상태로 있게 되면 심장의 근육이 두꺼워져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이 발생하므로 발견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환자의 상당수가 본인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혈압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 고혈압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점차 뇌경색과 뇌출혈의 원인이 되므로 고혈압이 있다면 즉시 개선해야 합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체내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심장은 더 많은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무리하게 움직이게 되어 혈압이 상승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부모가 고혈압 환자인 경우 유전적인 요인으로 자녀의 고혈압 발병률도 높게 나타납니다. 고혈압이 가족력이 높은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함께 공유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기준

혈압 수치가 140/90mmhg(수축/이완 혈압)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판단합니다. 정상혈압 수치는 120/80mmhg입니다.

고혈압 치료

① 식습관 개선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육류와 지방 섭취를 줄이고 다양한 채소 섭취와 함께하는 저염식 식단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금연은 필수이며 지나친 음주습관도 피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고혈압의 원인 중의 하나인 과체중을 막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② 꾸준한 운동

혈압을 낮추기 위해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최고의 혈액순환 개선제입니다. 운동을 통해 혈관 노화의 가장 위험 인자인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혈전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 및 염증 물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산소요구량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심장이 빨리 뛰게 되고 이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생리적인 작용을 발생하게 하므로 혈압은 낮추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확장된 혈관을 통해 많은 피를 공급하게 되면 오히려 혈압은 낮아지고 혈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심장 학회에서는 고혈압 치료를 위해 유연성 운동,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을 모두 포함해 1주일에 중강도 150분, 격렬한 운동 75분을 최소 기준으로 삼고 운동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고혈압 음식

① 버섯

고혈압 치료에 대표적인 음식 중의 하나는 버섯입니다. 버섯에는 글루칸 계열의 페티드 글루칸이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하는 것을 억제하고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 혈중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② 양파

양파의 시스테인 유도체는 천연 항당뇨 성분이라 혈관 내벽 및 혈액에 작용해 혈액 흐름을 돕습니다. 양파의 항혈전 및 항산화 작용은 지질 대사 활성화 및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해 주고, 염증반응 조절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과 유사한 양파의 성분은 혈압 강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③ 다시마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은 칼륨과 결합된 형태로 섭취하기 때문에, 섭취된 알긴산은 칼륨과 분리되고 나트륨과 결합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고혈압의 위험요인 중 하나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시마 속의 푸코이단 성분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④ 녹차

녹차는 혈액을 맑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압이 높을 경우 캅토프릴이라는 혈압강하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이와 유사한 혈압강하제 역할을 합니다. 다만 녹차를 고혈압 약과 함께 먹을 경우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TOP 5

면역력에 좋은 음식 TOP 5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끊이지 않고 계속되자 면역력이 높아지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5가

meta.goodplaner.com


이상으로 고혈압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병인 만큼 꼭 치료가 필요하며, 혈압을 높이는 나쁜 습관을 개선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와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면 고혈압을 완치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 보관방법  (0) 2021.11.08
자폐 스펙트럼 증상 원인 완치방법  (0) 2021.10.05
면역력에 좋은 음식 TOP 5  (0) 2021.09.21
면역력에 좋은 곶감 효능 10가지  (0) 2021.09.12
치매 예방 하는 방법  (0) 2021.07.1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