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그림

생리불순 원인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와 월경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생리와 월경은 서로 같은 의미입니다. 원활한 생리는 여성 건강의 척도라고 할 수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확인하셔서 생리불순 치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생리불순 원인 

생리 주기임에도 불구하고 생리를 안 하거나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생리하는 것을 생리불순이라고 하는데, 원인은 일시적인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며, 보통 호르몬이 불안정한 사춘기, 임신, 출산, 비만, 폐경기 전후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예뻐지기 위해 단기간에 시도하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정상 호르몬 분비 촉진에 악역향을 끼쳐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야 합니다. 생리불순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몸의 컨디션을 좋게 하면 나아지는 양상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자궁 관련 질환이나 다낭성 난소증후군, 뇌하수체 종양, 갑상선 이상, 기타 내분비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 증상

생리불순 증상에는 크게 생리양 이상 증상과 생리주기 이상 증상으로 나뉩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본인과 해당사항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생리양 이상 증상

① 과다월경

 과도하게 많은 생리양으로 하루 종일 찝찝하고 불편하다. 

② 과소 월경

생리가 안 나오거나 생리가 찔끔 나와서 생리인지 아닌지 모를 정도다.

2. 생리주기 이상 증상

① 희발월경

생리 주기가 35일(정상 생리 주기) 이상이다.

② 빈발 월경

생리 주기가 21일 이하로 짧다.

③ 부정출혈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자궁이나 질에서 출혈이 생긴다. 

④ 무월경

평소 본인의 생리 주기보다 3배 이상의 기간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다. 

생리기간

정상적인 생리주기와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상적인 생리
생리주기  21~35일
생리기간  3~7일
생리양 30~80ML
생리혈 붉은색 혹은 검붉은색(자흑색, 선홍색, 쌀뜬물 같은 색은 정상이 아님)

생리불순 해결방법

생리불순이 생기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생기는 호르몬의 불균형이 원인이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패턴으로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또는 급격한 다이어트로 생기는 스트레스 또한 생리불순의 주요 원인이므로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꾸준한 운동으로 서서히 체중을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이외 다른 원인은 자궁 관련 질환일 수 있으므로 꼭 전문의를 만나 치료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성이 두손으로 햄버거를 들고 입을 크게 벌려 먹고 있는 그림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5가지

① 콩: 단백질 함량이 높고 여성호르몬을 풍부하게 함유한 콩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 생리를 하지 않을 때 도움을 줍니다.

② 석류: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정상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갱년기로 인해 생리불순을 겪는 여성에게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③ 마: 몸이 냉한 증상을 완하 시켜 주는 마는 생리불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④ 달맞이꽃: 면역력 증강에도 좋은 달맞이꽃은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 생리 불순을 완하 시켜 주는 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⑤ 마늘: 마늘 역시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고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를 원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불순 방치하면

생리불순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뇌하수체 종양, 갑상선 이상, 조기 폐경 등 원인 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며 무월경과 난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자궁내막암과 유방암 유병율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방치하지 않고 꼭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중 통증이 올 때(생리통)

생리 중 통증이 오거나 평소 생리통이 심한 분이라면 생리통이 심할 때 증상 완화하는 방법에 관한 아래 글을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

생리통 심할 때 완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추천하는 약 그리고 생리통이 심할 때 취하면 좋은 자세와 음식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metaverse.goodplaner.com

 

이상으로 생리불순의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생리불순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