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섬네일 사진

 

크리스마스의 의미와 유래, 문화, 선물 추천 등 성탄절에 대해 궁금해하실 만한 것들을 주제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살아가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성탄절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크리스마스 영어로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Christmas입니다. X-mas라고 하기도 하며 우리나라는 성탄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영어로

메리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메리(Merry)+ 크리스마스(Christmas)이며 뜻은 '기쁨으로 그리스도께 경배를'입니다. Merry(메리)는 기쁨(즐거운)이고, Christ는 그리스도(예수)를 뜻하며, Mas(마스)는 Mass(미사/경배/예배)를 뜻합니다. 메리(Merry)는 그리스도의 어머니 마리아(Mary)와 출산의 기쁨을 뜻합니다. 오늘날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라고 하는 이유는 지금으로부터 2021년 전 음력 1월 14일 세명의 동방박사가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고 찾아와 마리아와 아기 예수에게 경배하며 했던 말입니다. 메리 크리스마스!(기쁨으로 그리스도께 경배를!)

하얀눈밭에 메리크리스마스라고 빨갛게 글씨가 있는 사진

크리스마스 유래

크리스마스 유래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시작했다고 봅니다. 첫 번째로 오늘날 기독교 내에서 시작했다는 관점과 두 번째로 로마제국의 전통에서 나왔다는 관점입니다. 

 

① 기독교적 관점: 기독교 공인 이전의 3세기부터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가 활동했던 북아프리카 지역, 라틴어권 교회에서 그리스도의 탄생을 12월 25일로 기념하고 있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크리스마스가 된 것이 기독교적 관점입니다. 당시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회 시대였으며, 동부의 헬라어 권역과 서부의 라틴어 권역을 합친 교회가 크리스마스를 기념했다고 전해집니다.

 

 

 

② 로마제국의 전통: 로마 연감의 기록을 보면 크리스마스 축제는 336년경 로마제국에서 시작했다고 보며, 12월 25일에 기념되었다고 합니다. 서기 354년 로마의 교황 율리우스 1세가 12월 25일을 그리스도 탄생일로 공인하면서 기념일이 됐다고 하며 원래

기독교인들과 부유한 가정에서만 행해지던 축제였지만 가난한 이들에게 자선을 베푸는 문화와 가족 문화가 함께 자리를 잡으면서 모두의 크리스마스로 부활했다고 전해집니다. 

크리스마스 의미

크리스마스 의미는 '그리스도 탄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오늘날 크리스마스를 가리켜 성탄절이라고 하는 이유는 '성스러운 탄생이 있던 날'이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사람의 몸으로 이 땅에 태어나 억울하고 소외된 노예, 과부, 고아 등 사람들로부터 멸시받는 자들의 편에서 보편적인 인류애를 인류의 문화 속에 어우러지도록 초점을 두고 성탄절을 기념합니다. 예수님이 지향하고자 하는 보편적 인류애는 단지 소외되고 멸시받는 자들 뿐만 아니라 부와 권력을 가졌어도 정신적 피폐와 죄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까지도 해당합니다. 크리스마스의 또 다른 의미는 용서와 화해입니다. 모든 인간은 아담과 이브의 원죄로부터 태어났기에 누구나 쉽게 죄를 짓습니다. 죄가 있으면 진심으로 자백하고 회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를 받아 죽어서도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가리켜 구원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크리스마스의 의미는 자백과 회개를 거쳐 용서와 화해라는 큰 축제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 의미

크리스마스 날에 의미를 부여하고 축제날이 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4세기부터입니다. 크리스마스이브(Chrustmas Eve)라고 명칭이 붙은 이유는 그 당시 하루라는 시간 개념은 오늘날과 다른 저녁부터 다음날 저녁까지였다고 합니다. 12월 24일 저녁부터 다음날 12월 25일 저녁까지가 크리스마스였기 때문에 굿 이브닝!(Good evening!)이라는 저녁 인사가 유래돼 오늘날 12월 24일이 크리스마스이브(Christmas Eve)가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문화

각 나라마다 독특한 크리스마스 문화가 있습니다. 미국, 영국, 호주 등의 영미권 국가에서는 크리스마스가 시작되기 몇 주전부터 집의 외관과 정원에 형형색색의 조명 빛으로 아름답게 합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몇 주 전부터 친구나 직장동료들과 함께 여러 음식을 준비해 놓고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깁니다. 크리스마스이브와 크리스마스에는 오롯이 가족들과 함께 집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문화입니다.

호주 주택 외관에 반짝이는 조명이 화려하게 감싸고 있는 모습

아이슬란드는 크리스마스 전 서로 책을 선물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이브 전날까지 선물 받은 책을 읽는 문화가 있다고 하니 건전한 크리스마스 문화인 것 같습니다. 베네수엘라는 크리스마스 때 롤러스케이트를 타고 자동차 도로를 달리며 교회로 예배를 가는 문화가 있습니다. 이런 문화 때문인지 크리스마스 때 안전을 위해 차량을 통제하기도 합니다. 독일은 크리스마스이브 날 문 앞에 양말을 걸어 놓는 문화가 있습니다. 착한 아이에게는 산타클로스가 문 앞에 걸어 놓은 양말 속에 선물을 넣어준다는 풍습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크리스마스 문화는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는 연인끼리 데이트를 하거나 친구 혹은 지인들과 술자리를 함께 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크리스마스 선물 

크리스마스는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나눕니다. 영미권 국가에서는 주로 와인을 서로 주고받는 문화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실속을 고려해 선물을 합니다. 지난 2020년에는 919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크리스마스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가장 받고 싶은 선물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위 현금, 상품권
  • 2위 IT기기
  • 3위 기프티콘
  • 4위 명품
  • 5위 지갑, 가방

이상으로 크리스마스에 대해 궁금해하실 만한 것들에 대해 글을 써봤습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에도 가족, 지인분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