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이 쓰여진 섬네일 사진

설날 뜻 놀이 선물 추천 등 설날에 대한 여러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날의 뜻과 의미 그리고 설날 놀이 등에 대해 알아보시고 건강하고 뜻깊은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설날 뜻

음력 정월 초하루 1월 1일을 '설날'이라고 합니다. '설을 쇠다'라는 말의 '설'은 '사린다', '사간다'라는 옛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삼가다', '조심하다'라는 뜻을 나타내며, '쇠다'라는 의미는 '언행이나 몸가짐을 조심하여 나쁜 기운을 쫓아내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설날'은 일 년 내내 나쁜 기운을 없애고 몸가짐을 조심하여 한 해를 시작하라는 깊은 뜻을 새기는 명절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옛 어르신들은 '설날'을 가리켜 '구정'이라고 일컫는데, '구정'은 일제강점기 한민족의 혼과 얼을 말살시키기 위해 '신정(新正)'이라는 말을 만들어 생겨난 것이므로 '설날'이라고 해야 올바른 표현입니다. 

설날 2022

2022년 설날 연휴는 2월 1일입니다. 음력 날짜는 1월 1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아래 설날 달력을 보시고 정확한 날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음력과 공휴일이 표기된 2월 달력 사진

설날 영어로

'설날'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어로 음력은 Lunar, 양력은 Solar라고 하는데, 설날은 음력으로 1월 1일이기 때문에, 음력 Lunar라는 단어와 신년(새해 첫날)이라는 New years'day를 결합해 설날은 영어로 Lunar New year's day라고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은 영어로 'Happy Lunar New year!'라고 하시면 됩니다.

 

설날 놀이

설날에 하는 일은 여러 친지들이 함께 고향에 모여 대표적인 설날 놀이를 합니다. 대표적인 설날 놀이는 딱지치기, 제기차기, 투호놀이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윷놀이, 공기놀이, 팔씨름 등 대표적인 전통 놀이를 하며 설날을 보냅니다.

성인 남자 두명이 딱지치기를 하는 모습사람들로 둘러쌓인 한 여성이 제기차기를 하고 있는 모습남녀 꼬마 두명이 한복을 입고 투호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

설날 선물 추천

설날 명절 선물로 추천하는 것은 대봉시 곶감 선물세트입니다. 설날 명절에는 일반적으로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는데 차례상에 올라가는 곶감은 실용적인 명절 선물로 안성맞춤인 것 같습니다. 흥부네 곳간에서 만든 대봉시 곶감 선물세트인데요. 대봉으로 만들어진 대봉시 곶감은 옛날 임금님 진상에 오를 정도로 크기도 큼직하고, 지리산 해발 400m에서 제초제를 살포하지 않은 땅에서 한방막걸리와 한방영양제를 먹으며 자란 감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곶감 안에 수분도 가득해 부드럽고 쫄깃쫄깃하며 당도도 정말 뛰어납니다. 

곶감이 포장지와 접시에 담겨있는 사진반절로 잘려있는 곶감안에 촉촉한 수분이 가득한 사진곶감이 플라스틱 포장지 안에 가지런히 담겨있는 사진

 

면역력에 좋은 곶감 효능 10가지

면역력에 좋은 곶감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는 데요. 면역력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곶감의 다양한 효능과

meta.goodplaner.com

이상으로 설날 뜻과 설날 놀이 그리고 설날 선물 추천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뜻깊고 즐거운 설날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